2019학년도 교육과정 내 창체동아리
순번 | 동아리명 | 교사명 | 활동내용 | 대상 학년 | 장소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| MAD(댄스) | 이0영 | 학교행사 참여(질마 모임 & 축제 무대 공연)를 통하여 자신감과 창의성을 기름 | 1,2 | 체육관 |
2 | 도서부 | 김0민 | 도서실 관리 및 운영 도우미 | 1,2 | 장서실 |
3 | 또래상담1 | 박0희 | 또래 상담양성 과정 이수 후 친구문제 해결도움 | 1 | 수학실103 |
4 | 또래상담2 | 노0림 | 또래 상담양성 과정 이수 후 친구문제 해결도움 | 2 | 수학실103 |
5 | 방송부 | 김0이 | 학교 봉사활동 | 1,2 | 방송실 |
6 | 밴드 | 김0지 | 기타, 전자피아노, 드럼으로 구성된 그룹사운드 음악 활동, 학교행사에 참여 | 1 | 음악실 |
7 | 비행기 타고 가자! | 최0나 | 항공 승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이 모여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모의 면접 및 이미지 메이킹을 실시한다. | 1,2 | 영어실303 |
8 | 미인(미술) | 김0조 | 실용미술, 대학에서 전공을 희망하거나 취미로 미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. 교내 예술제 참가 | 1.2 | 미술실 |
9 | 유투브 크리에이터 | 김0진 | 유투브 컨텐츠 제작, 영상 편집 및 실제 유투브 채널 생성과 게시 | 1,2 | 4층멀티미디어실 |
10 | HBC(농구) | 유0준 | 스포츠클럽 농구대회 및 교육감배 대회 출전 및 연습경기 실시. | 1,2 | 1-2 |
11 | 배드민턴1 | 김0 | 배드민턴 기초 실력 양성 및 운동 능력 향상 | 1 | 체육관 |
12 | 배드민턴2 | 곽0천 | 배드민턴을 통한 건강한 정신, 튼튼한 체력을 만들고자 함. | 2 | 체육관 |
13 | 축구특기(남) | 이0섭 | 축구경기를 통한 인성함양 | 1,2 | 수학실102 |
14 | 축구특기(남)3학년 | 이0섭 | 축구경기를 통한 인성함양 | 3 | 수학실102 |
15 | 축구특기(여) | 김0수 | 전국체육대회 포함 전국여자축구대회 출전우승을 목표로 훈련함. | 1,2 | 수학실101 |
16 | 축구특기(여)3학년 | 김0수 | 전국체육대회 포함 전국여자축구대회 출전우승을 목표로 훈련함. | 3 | 수학실101 |
17 | 탁구 | 이0희 | 탁구를 통한 경기력 향상 및 심신단련 | 1,2 | 강당 |
18 | 풋살 1 | 박0호 | 풋살 경기를 통한 인성 및 경기력, 체력 함양. | 1 | 1-1 |
19 | 풋살 2 | 안0기 | 풋살경기 및 기술 연습을 통한 심신 단련 | 2 | 1-1 |
20 | D.C. (Detective Club) | 스0븐 | 매 시간 학생들은 논리력과 추론 능력을 사용하여 재미있고 약간 도전적인 영어 수수께끼 및 브레인 과제, 논리적 퍼즐 등등을 해결한다. | 1,2 | 영어실505 |
21 | H-MED | 차0희 |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의학 관련 주제를 가지고 토론 및 탐구.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응급처치 술기를 함께 익혀봄. | 2 | 보건실 |
22 | N-genius(과학) | 김0광 | 공학 관련 활동(실험, 토론, 책쓰기 활동) | 1,2 | 화학실 |
23 | Screen 영어 | 최0규 | 영어로 제작된 영어시청을 통한 실용영어 습득 | 2 | 영어실201 |
24 | Teacher’s coming | 신0철 | 교사를 꿈꾸는 친구들끼리 모여, 다양한 교수법과 교육적 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. 서로 한 분야씩 맡아 돌아가며 발표함. 그리고 교육 신문을 제작하여 학교 친구들에게 현 대한민국의 교육적 주소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. | 1,2 | 1-6 |
25 | 과학독서 | 김0봉 | 과학도서를 읽고 독후감 발표 | 2 | 수학실304 |
26 | 국제시사연구 | 홍0일 |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들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면서 시사상식을 넓히고 국제적 감각을 익히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함. | 1,2 | 5층독서교실 |
27 | 드론플라이 | 김0석 | 드론에 대한 탐구 및 자신의 드론을 실제로 날리는 연습 | 1 | 영어실506 |
28 | 매체해부학 | 김0민 | 신문방송학과나 언론정보학과에 관심이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매체 자료의 유형과 특성을 연구하며 매체 자료의 올바른 수용과 생산 능력을 신장. 매체에 담긴 내용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동아리. | 1,2 | 2-1 |
29 | 물리학TnL | 박0민 | 물리학을 학생들 스스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. | 2 | 2-5 |
30 | 미국 영화 연구반 | 최0호 | 미국영화 연구를 통한 영어회화실력 증진 | 1 | 1-3 |
31 | 바이오 메딕스 | 이0호 | 사회 문제에서 파생되는 화학적, 생명과학적 문제에 대한 토론과 실험 | 2 | 2-2 |
32 | 사피엔스 (시사토론) | 이0한 | 사회. 문화. 예술관련 토론동아리 | 1,2 | 2-8 |
33 | 생명과학연구 | 장0기 | 생명과학 과제(주제)를 선정하여 조별 혹은 개별적으로 과제연구 및 발표 활동 | 1 | 생물실 |
34 | 스크린영어나라1 | 안0규 | 영화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대본에 나오는 생활영어를 접하게 함으로써 스크린영어를 정복하기 위함 | 1 | 1-4 |
35 | 스크린영어나라2 | 김0수 | 영화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대본에 나오는 생활영어를 접하게 함으로써 스크린영어를 정복하기 위함 | 2 | 1-7 |
36 | 시사탐구반 (책쓰기동아리) | 이0영 | 최근에 이슈가 되는 시사문제를 심층 분석하고 이를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한권의 책으로 출간함. | 1 | 영어실302 |
37 | 신문읽기1 | 조0일 | 신문읽기를 통해 사회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시사용어를 익힐 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발표능력을 향상시킨다 | 1 | 3층특별실 |
38 | 신문읽기2 | 지0규 | 한 주간의 주요 내용을 신문을 통해 정리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발표능력을 향상시킨다 | 2 | 2-6 |
39 | 아두이노활용 | 안0유 |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 코딩을 통해 문제해결과 창의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, 외형은 3D프린터로 제작하여 활용함. | 1,2 | 4층멀티미디어실 |
40 | 영상을 통한 역사탐구 | 한0름 | 역사와 관련된 각종 영상자료를 통해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수업 중 배운 내용과 연계하여 이를 심화·확장해 역사적 탐구력을 기르며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토론함. | 1,2 | 영어실508 |
41 | 영자신문읽기 | 박0철 | 제목의 구성원리 파악, 제목 의미 파악, 시사 용어 익히기 | 1,2 | 영어실507 |
42 | 영화속 수학이야기 | 우0나 | 수학관련 영화를 관람하며 실생활 속 수학이야기 찾아보기 | 2 | 2-3 |
43 | 우.대.포 | 이0덕 | 경찰관련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이 모여서 경찰과 관련된 능력을 함양하고, 경찰 및 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토의를 통하여 경찰로서 가져야 하는 올바른 가치를 형성한다. | 1,2 | 1-8 |
44 | 윤리적 쟁점 토론 | 서0주 | 윤리적 논쟁을 겪고 있는 다양한 시사 문제를 접해보면서 자신의 의견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, 찬반 토론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 사회의 일원으로 갖춰야 할 기본 덕목을 함양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. | 1,2 | 영어실504 |
45 | 해울 | 박0수 | 신문 발간 및 교지 편집 출판 문예부 활동 | 1,2 | 1-5 |
46 | 역사탐구 | 강0철 | 역사적 사건을 되돌아보고 공부한다. | 3 | 3-4 |
47 | 생명과학·화학 연구 | 김0윤 | 생명과학과 화학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한다. | 3 | 3-6 |
48 | 현대시감상 | 박0훈 | 현대시를 감상하고 공부한다. | 3 | 3-1 |
49 | 물리 탐구 | 이0원 | 물리를 탐구하고 공부한다. | 3 | 3-2 |
50 | 시사 영어토론 | 전0민 | 시사를 영어로 토론한다. | 3 | 3-5 |
51 | 수학자 이야기 | 정0 | 수학자와 수학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. | 3 | 3-3 |
52 | 고전문학 감상 | 정0호 | 고전문학을 감상하고 공부한다. | 3 | 3-8 |
53 | 실생활 수학 탐구 | 한0호 |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을 공부한다. | 3 | 3-7 |
2019학년도 교육과정 외 자율동아리
연번 | 동아리명 | 담당교사 | 활동내용 | 대상 학년 |
---|---|---|---|---|
1 | B2S Talk(토론) | 지0규 | 주제를 정하고 토론을 진행. 토론 후 내용을 요약하고 토론 주제를 돌아보며 상대방의 주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시간을 갖기 | 2 |
2 | CENTUM (수능대비문제풀이) | 김0 |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고 서로의 풀이법을 공유하여 자신의 취약점을 부원들과 함께 보완함. | 2 |
3 | C-teachers | 이0원 | 교육과 학교를 주제로 토의, 토론함. 직접 수업을 진행해 봄으로써 고쳐야 할 점을 서로 이야기하며 알아감. | 3 |
4 | ESPC(영어회화) | 스0븐 | 영어로 원어민 선생님과 대화하며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영어 자소서를 작성, 발표함. | 2 |
5 | EYEDEA (영상디자인) | 전0민 | 학교 전자게시판을 담당하여 학교 일정과 정보들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진로에 대해 모색함. 영상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다양한 활동을 함. | 3 |
6 | H-MED(의료) | 김0윤 | 인체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토론, 미세먼지 탐구 | 3 |
7 | H-LAB (생명과학&화학) | 김0광 | 생명과학 실험과 화학실험 하기, 생명과학과 화학 관련 주제로 토론하기, 실험 후 보고서 작성과 소논문 작성하기 | 2,3 |
8 | MATHER(수학) | 곽0천 | 교과와 관련된 수학자 사전 조사 후 발표하기. 고난도 문제 풀이법 이해 후 비슷한 유형의 문제 만들어보기 | 2 |
9 | SAVE(생명과학) | 김0이 | 생물들의 서식지(산, 저수지)를 탐험하며 생물의 특징과 분석을 한 후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서 작성과 발표, 토론하기 | 2 |
10 | UN모의토론 | 박0수 | 참가자들이 각 국가의 대사를 맡아 정치, 외교, 환경, 교육, 경제, 문화 등의 여러 분야의 의제에 대해 UN에서 착안한 회의 방식을 토대로 토의하고 협상함. | 1 |
11 | VIP(영상제작) | 김0진 | 짧은 광고영상을 만들고 UCC공모전을 목표로 영상을 제작함. | 2 |
12 | Work(과학) | 김0이 | 문과동아리과 연합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조사하고 공학을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함. | 1,2 |
13 | 과학공학 | 김0이 | 문과동아리과 연합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조사하고 공학을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함. | 1,2 |
14 | 교통봉사대 | 최0호 | 매일 아침 등교 시간에 교통지도를 함.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교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. | 1,2 |
15 | 기악 | 김0지 | 악기 개인 연습 및 질마재 축제, 입학식, 졸업식 등 교내행사에 참여하기 위한 정기적인 기악 합주연습 | 1,2 |
16 | 널스(간호) | 차0희 | 간호사를 지망하는 학생들로 구성. 간호사가 되기 위한 준비 | 2 |
17 | 독서토론 1 | 이0영 | 독서 토론을 통해 필요한 교양을 얻고 협력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하기 | 1 |
18 | 독서토론 2 | 김0민 | 활동계획서에 있는 책을 읽고 의견을 나누며 토론하기 | 2 |
19 | 모멘텀 | 박0민 | 인공지능 활성화, 로봇세, 드론 택배 등 최근에 이슈가 되었거나 논란이 된 내용을 주제로 찬반을 나누어 자료조사 후 원탁형 토론하기 | 3 |
20 | 바이오메딕스(의료) | 김0윤 | 기사를 찾아 자신의 진로에 맞게 스크랩하고 정기적으로 독거노인 봉사활동을 함. | 3 |
21 | 봉생봉사 | 박0호 | 몸이 불편하신 분들 또는 일손을 필요로 하는 곳에 가서 도움을 줌. | 1 |
22 | 셜록과 왓슨들 (스크린영어) | 안0규 | 영한 자막으로 드라마를 시청한 후 영어 자막으로 시청, 마지막으로 자막 없이 드라마를 시청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훈련하기 | 2 |
23 | 수수깡(수학) | 우0나 | 고난도 수학문제에 대해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. 멘토-멘티 활동을 통해 개념이해 | 2 |
24 | 심리대숲(심리학) | 노0림 | 심리학 관련 도서를 읽고 토론하기, 심리학 관련 모의실험 계획 작성하기 | 3 |
25 | 쎄봉(요리) | 김0민 | 요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요리체험을 하기 | 1,2 |
26 | 아뜨리에 | 김0조 | ||
27 | 우대포(경찰) | 이0덕 |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법과 관련된 사회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토론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비교함. | 3 |
28 | 일본어 | 조0일 |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학습함. 일본어 기초 문법과 회화를 공부 | 1 |
29 | 저널리스트 (영자신문) | 최0나 | 교내외 이슈와 학교 행사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영어신문을 발간하기 | 1,2 |
30 | 진동봉(봉사) | 지0규 | 봉사를 목적으로 학생들이 모여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 봉사활동하기 | 1,2 |
31 | 참 교사들 | 정0 | 교육다큐프로 감상하기, 교육기사 읽고 토론하기 | 3 |
32 | 참교육자들 | 정0 | 교육다큐프로 감상하기, 교육기사 읽고 토론하기 | 3 |
33 | 투경연구 | 전0민 | 경영, 경제 도서 읽고 발표하기, 경제 이슈 분석 및 토론, 사업계획서 작성 | 3 |
34 | 피식(physics) | 박0민 | 물리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와 묻고 답하는 활동하기. 심화과정을 친구와 함께 공부하여 내신 및 수능 시험에 대비하기 | 2 |
35 | 한판교실(유도) | 유0준 | 앞구르기, 뒷구르기 등과 같은 유도 준비운동과 유도 기술을 배움. | 1,2 |
36 | 현대타임즈(언론) | 전0민 | 기사를 찾아 읽고 현재의 이슈에 대해 분석하고 토론하기 | 3 |
37 | 화신(화학) | 이0호 | 화학에 대한 심화문제를 풀고 발표, 토론을 통해 화학에 대한 지식과 기초를 쌓고 호기심 해소 | 2 |